호주 최저인금 3.5% 인상 시간당 19.49$

2019년 회계연도 7월 1일 부터 19.49$ / hour로 책정

https://www.abc.net.au/news/2019-05-30/fair-work-commission-raises-minimum-wage/11162780

최저 임금이 다시 인상됬습니다. 좋은 소식이냐 하지만 사실은 호주 경기가 안좋으면 최저임금을 인상 하기에 경기가 안좋다는 이야기입니다. 최저임금이 사실명목적인 수치였던 적이 있었다고 합니다 즉 최저 임금을 받는 근로자가 적어서 그냥 통계적인 의미가 강한적도 있었던 호시절이 있었지만 지금은 최저임금으로 살아가는 호주 가정수가 증가해서 현실적인 수치가 되어 가고 있다고 하는 슬픈 이야기되 듣습니다.

어떻든, 주당 740.80 불이고 한달에 3천불정도 년 38,000불정도 인데 여기에 더해서 9.5% 수퍼를 고용주가 피고용인 연금에 적립하기때문에 세전 총액이 42,000불이 좀 넘군요. 연금 포함시 한국돈으로 3천5백만원정도 연봉이 됩니다. 최저 임금인데 나쁘지 않네 하실지 모르지만 소득세 대략 18,000불까지 면세, 37,000불까지 19% 이니 단순계산으로 세금 연금 다 제외한 순수입은 34,770 불정도 입니다 한화로 2천 8~9백만원 정도입니다. 물론 오버타임 기타 수당은 제외한 간단 계산입니다. 아마 현실적으론 3천만원이상이 순수입일겁니다. 호주에서 한국돈 3천 만원 가지고 산다는 것은 아주 빠듯하게 아끼면서 살아야 한다는 이야기 입니다. 정말 최저생활이지요 . 물론 이정도 수익에 자식이 있는 가정이면 각종 정부 보조가 있기에 여기에 적게는 몇백 많게는 몇 천 정도는 정부에서 보조가 들어 올 겁니다. 아이 셋에 부부가 공부하는 집이 한달에 2-3천불 넘게 보조가 나오는 경우도 들은적있습니다. 이것 저것 아주 괜챦아 보이지만 사실 최저 임금받는 사람들은 대부분 단기 계약직입니다. 일년내내 일을 못할수도 있는 거지요 결국 나머지는 국가 보조에 의존 할수 밖에 없는게 현실입니다.

호주 뉴스에서 실업율 6% 미만이라는 이야기 말미에 항상 회자되는 것이 충분한 시간 일을 못해서 충분한 수익을 올리지 못하는 근로자들의 통계입니다. 일은 하고 싶은데 하지 못하는 실업자의 설움이라는 것이 겪어 보지 않으면 모르는 것입니다. “호주 최저임금이 세계 최상위 건이래 호주에서 돈벌어야지” 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숫자와 통계에 현혹 되지 마시길 부탁 드립니다.

호주에선 경기가 안좋은데 최저임금이 적게 올랐다고 하는 볼멘 소리가 없지 않아 있는데 한국은 최저임금을 올렸다고 시위하고 야당이나 일부 단체들이 정부를 비난하는 목소리가 있었다고 들었습니다. 경기가 어려우면 가장 취약한 최저 소득층을 위한 정책을 해야 하는거 아니가요? 한국은 종종 제 짧은 소견으론 이해가 안되는 상황이 많이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답글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