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Coalition or ALP, LNP 호주는 정치 천국 ?

오늘은 지루하게 호주 정치이야기좀 하겠습니다 한국 정치 이야기가 훨씬 잼있는데 말이지만요.

한국은 두 주축을 이루는 당과 그외 2개정도의 군소 정당이 있습니다. 호주는 어떨까요 ? 호주뉴스를 들으면 가끔누가 누구 당인지 혼돈이 올때가 많습니다 먼저 ALP ? LNP? 무지 헤깔렸습니다 Australia Labour Party 인데 Australia Liberal Party 같기도 합니다 LNPLiberal National Party 인데 Labour Party 같기도 하고 …

문제는 이게 다가 아니라 다당제인 내각제라 당이 무지 많다는 거지요 상원이나 하원에서  단 한명이라도 의원을 배출한 전국구 정당만 따져도 12개 입니다.

근데 사실은 호주도 두 거대 양당과 군소 정당 몇개로 나누어진 우리 나라와 아주 비슷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걸 가능하게 하는 것이 바로 내각제에서 자주 있는 연립당이라는 건데.. ALP 즉 노동당이 항상 거의 50% 정도를 먹고 있는 동네라 다른 당들은 혼자 상대를 못합니다. 그래서 생각한게 The Coalition 연립당으로 1923 년 부터 헤쳐 모여한 겁니다. 1970 년 전 정도까지는 그래도 중산 보수층인 당들이 득세를 많이 해서 The Coalition 연립당내 당들간에 이합집산이나 탈퇴가 심했는데 이후 중산층이 노동자층의 사람들이 다수가 되고 이념적 사고에서 벗어나 진보주의 성향을 보이면서 일개 보수정당이 정권을 잡는것이 거의 불가능 해졌습니다. 그후 결국 The Coalition 연립당을 이루고 있는 4개 보수정당이 그 연립당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거지요. The Coalition 의 4 정당들이 성향만 비슷한게 아니라 이름도 비슷합니다  Liberal Party of Australia, National Party of Australia, Liberal National Party, Country Liberal Party. 요즘은 신흥 부유층들도 좌파 즉 노동당 성향이 강해서  점점수세에 몰리는 것 같습니다.

한국에서 노동당이 50% 먹고 나머진 모두 보수당인데  한국당, 바른 정당등 기타 정당들이 십시일반 표 모아 간신히 50% 먹어 싸운다면 참 신기 할겁니다.

그마나 의원을 배출한 정당이니 12개 정도지 의원 하나 없는 당중에 가족 끼리 모여서 가족이름으로 당을 만든 곳도 있습니다. 그외에 가족 제일당, 섹스당(모든? 종류의 자유로운 섹스를 추구하는 정당입니다), 자동차(열정?)당(자동차 운전자들의 고충을위해 만든당으로 교통위반딱지의 철폐, 자유로운 마구 주차 허용 뭐 이런거 더군요), 해적당(무제한 다운로드 지지), 마리화나 합법화당, 사냥및 낚시 그리고 농부당, 재생에너지당,  하여간 수십개 더 있습니다. 한마디로, 일정의 돈을 내고 그냥 등록하면 되는 것 같습니다.

제가 돈좀 벌고 홈페이지 홍보를 위해 돈을 버리고 싶다, 그러면 KoreaSAPNet 당을 만들수도 있습니다. 민주주의 답게 참정권 피참정권이 아주 자유로운 나라입니다. 그래서 투표하러가면 용지 길이가 고대 파피루스 두루마니처럼 길죽합니다.

 

 

 

 

답글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