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년전인가 SAP 전망을 물어보던 분에게 답해드린 내용입니다

SAP 전망 …전망이 항상 옳지는 않은데 …제가 경험상 제가 걸어온길에 비추어 조언해 드렸던 내용입니다

->

SAP 로만 경력이 한 15년+ 쯤 됩니다 SAP는 방대한 페키지라서 개발자라고 하더라도 상당히 많은 툴을 사용합니다 언어도 많고 …SAP를 한다고 하면 개발자가 아니라 컨설턴트 역활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Technical 이냐 Functional 이냐 로 크게 구분 되지만 사실 세분화된 모듈로 가면 상당히 전문화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Technical 이건 Functional 이건 본인의 의사에 따라 아키텍트나 PM 레벨로 가는 것은 대동소이 합니다. 한국이든 해외든 경력이 적은 경우는 Technical Functional 구분없이 단가는 낮습니다 Module 을 해도 그외 확장영역의 기술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단가가 다르고 경력에 따라 다릅니다. 전 둘다 해왔고 여러 모듈을 경험했는데 실제 어느 정도로 가면 추가적인 기술을 가지고 있느냐 프로잭트 경험이 있느냐에 따라 상당히 연봉이 다르고 컨트랙 단가가 다릅니다 더우기 지금처럼 SAP 인력이 많아진 상황에선 …

일단 SAP를 하시려면….
먼저, 영어나 독일어 둘중 하나는 어느정도 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한국어로 된 문서는 의미 없다고 보시면 되고 경력쌓일수록 언어가 더 요구 됩니다. 외국에서 일해야 하는 경우, 수준있는 SAP session 은 전부 영어 아님 독일어 입니다

그리고 SAP자격증만 아니라 시간이 지나면서 자기 모듈의 국제 자격증정도는 가져야 합니다 CPA, AICPA, CPIM, CIM 등등 ….FI 면 CPA/AICPA, FM/FA 등이면 CFM, CO면 CMA, MM/PP/LES 면 CPIM 등 …. 즉 전문화 하셔야 합니다 Technical 이든 Functional 이든….

물론 경험과 기술이 어느수준인 경우에 언어와 자격증이 따라오는겁니다….컨설턴트라고 말씀 드렸듯이 문제 해결 능력이 없으면… 우선 자격이 안된다는 이야기니깐요 ….

마지막으로 경력이 쌓이시면 개발이든 모듈이든 설득력있는 communication 능력이 필히 요구됩니다. 이부분은 너무 길어질것 같아 이정도로 줄이겠습니다.

SAP패케지가 상당히 진화하고 있는 중이라 앞으로도 어느정도 갈거라고 봅니다 또 세계적으로 보았을때 워낙 시장이 큽니다… 한국만 보지 마시고 다른 나라도 염두해 놓으시고 경력을 차근차근 쌓으시기 바랍니다.
개발자를 우대 하지 않는다는 것은 주니어 레벨에서 하는 이야기 같습니다 ….Contractor 라고 할때 고급 레벨로 가면 당연히 tech 이 더 비쌉니다 …. 외국시장에선 더욱 그렇습니다 .

그럼 ….행운을 빌겠습니다

<-

 

뭐 제가 누구한테 조언을 할처지라고 보진 않지만…혹 이글을 읽으시는 분 중에 SAP를 직업으로 삼고자 하시는 분들중 이러카더라는 이야기 보단 좀 현실적인 이야기를 듣고 싶으시다고 하시면 도움이 되리라 믿습니다.

 

 

5 Replies to “몇 년전인가 SAP 전망을 물어보던 분에게 답해드린 내용입니다”

  1. 한국에서 ABAP 개발자로 호주 기술력이 궁금하여 남깁니다.
    이민준비 관련 호주의 SAP 구인에 많은 정보를 수집하는 중 대부분 한국에서 해당하는 ABAP 기술 만으로는 다소 역량이 부족해 보이던데요 예를 들어 ABAP, 웹딘 아밥, 때로는 BC 영역까지.. 다양한 부분의 기술을 요구하는데 정말 그런건지 의문이 들어 이렇게 남깁니다.

    1.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

      대부분의 구인광고는 보시면 마치 Superman 을 찾는 것 같습니다 문제는 이런 구인광고의 대부분이 SAP 에 관해 귀동냥 한 job agency들이 올린 광고입니다. 길게 늘어온 Skill requirement는 보단 Job description 을 보시면 강조하는게 있습니다. 그 특히 강조하는 한두개 기술이 must 고 나머진 안해도 그만 있으면 좋고 인겁니다. 절대 그많은 기술을 가진 사람도 없고, 그거 다 있어도 실제 일할땐 한두개 영역만 합니다.

      겁내지 마시고 광고자랑 전화 해보고 싶다고 인터뷰 요청을 이메일로 보내십시요 그리고 이런저런 이야기 하다보면 누가 client 고 실제 필요한 기술이 무었인지 알려 줍니다. 현란한 전문 용어를 쓰시고 마치 내가 가르쳐 줄께 식으로 이야기를 이끌면 100% 다 알려 줍니다.

      시간되는데로 인터뷰 팁도 올려야 겠네요. 도움이 되셨으시길 바랍니다

      1. 답변 감사합니다. 역시… 그랬군요 한국에서 그곳 내부 사정을 알기에는 역시 쉽진 않네요…

  2. 한국시장도 예전 같지가 않네요. 워낙일도 없고. 그에 비해 오랜경력있는 분들이 해외로 나가지 않고 한국에 능력자들이 계시다보니… 프로젝트 생겨도 박터지게 되고.. ㅎㅎ
    예전에 호주회사의 한국 프로젝트를 하면서 호주에 관심이 생겼는데…역시..비자가 문제네요.. ㅎㅎ.. 투자이민은 엄두가 나지 않는 금액이구요. ㅎㅎ
    자주 들르겠습니다. 좋은 글 많이 올려주세요..

답글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