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의 자동차 값

하버 브리지와 오페라 하우스 건축미, 크레이트 오션 로드 드라이브의 낭만, 대산호초의 장험한 자연…..

호주를 광고하는 여행사들이나 이민 대행사들이 자주 쓰는 통속적인 광고에 빠지지 않지요 . 물론 사실입니다만….말해주지 않는 한가지가 있습니다.한국이든 유럽 이민자들이든 하나 같이 와서 입벌리는 것이 바로 호주 자동차 값 입니다. 새차만 비싼게 아니라 중고차도 비싸지요 …

특히 럭셔리 차는 두배이상 차이가 나기도 하는데 …. luxury car tax (LCT)를  들어 보셨는지요 ?  5만5천 불인가 이상되는 차를 살경우 25-33% 에 달하는 추가 Tax 입니다. 1-3 만불정도는 중소형, 3-4만은  중대형, 5만 이상은 대형, SUV , 스포츠카 등이 있는데 사실 페밀리 SUV 정도만 되도 신차가 4-5 만 갑니다. 거기다 인지세, 도로세 (Rego), CTP (강제 3자보험)등이 더해 지는데 …. 그래도 5만5천 불 이하면 LCT 면제라서 싸지 않냐 ? 호주에선 자국 자동차 산업의 보호를 위해 여러 유통경로로 수입하는 수입차에 대해 규제를 합니다 그러니 각 브랜드 딜러들이 자기 브랜드에 대해선 거의 과점을 하고 있지요. 그럼 중고차를 사지 ? 하시는 분들이 있으실지 모르지만 …역시 자국 자동차 보호를 위해 해외의 중고차 수입이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결국 호주내서 판매된 새차들이 중고가 되면 시장에 나오는 건데 … 그러다 보니 공급이 초과 되는 상황이 많지 않겠지요 … 실제 호주 사시는 분들이 중고차를 살때 신차값에 비해 많이 저렴하지는 않다는 생각을 많이들 하십니다.

그럼 버스나 전철, 페리 타고 다니지 ? ….호주 교통요금이 많이 비쌉니다 🙂  세계최고 수준입니다. 호주같이 넓고 공공교통이 비싸고, 그나마 잘되어 있지 않은 나라에선 자기차를 모는것이 돈버는 것입니다. 몇년 공공교통 수단이용하다 보면 그냥 중형차값하나 나옵니다…브리즈번 예로 버스로 세정거장 가는데 3-4 천원 나오고 25KM가는 데 버스요금이 편도 만원이 넘습니다…

비교 하시라고 최근 2-3년 사이의 호주와 미국의 차값을 비교한 기사를 몇개 링크 합니다… 그나마 최근엔 호주 달러가 좀 내려가서 들하지만  얼마전까지만 해도 호주달러가 미국달러보다 비쌌던걸 생각해보시면 호주 자동차 값에 대해 감이 오실겁니다

 

그리고 …

답글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