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으른 사람은 성공 하지 못한다

게으른 사람은 성공 하지 못한다

이 표현을 보면 얼마나 한국 사회가 노력과 성실함을 내세우며 사회구성원을 독려하는지 알것 같습니다 열심히 땀흘려 일하면 성공 할수 있는 사회라면 토달일 없지만 이글을 쓰는 저나 읽는 분들이나 한국이 성실한 사람을 위한 나라라고 말하면 수긍할수 있을지는 모르겠군요 그럼 호주는 어떨까요 ? 다들 아시다시피 호주는 생산성 최악의 나라이고 한국 사람들이 게으르다고 비판하면 대화중에 종종 언급되는 곳이지요. “호주사람이 열심히 일한다” 그런 표현 들어 본적 없습니다. 그럼 호주는 성실히 일하는 사람을 위한 나라냐 물으면 호주에 살아본 분들은 대부분들 그렇다고 수긍합니다. 결국 게으른 사람이 많은 호주에서 열심히 일하면 잘 살수 있다 뭐 이런 이야기가 되는데 ….

두나라에서 살아보니 두나라의 게으름의 시각차를 이제야 좀 느끼고 있습니다 한국에선 게으르다는 것이 물리적으로 일 안하고 놀고 먹는 거 좋아한다는 의미 인데 호주에선 게으르다가 변화하지 못한다의 의미가 강합니다. 호주 친구들 집안일이든 사회 활동이든 열심히 합니다 그래서 직장일만 열심히 하지 않지요. 제가 본 바로 전반적으로 열심히들 삽니다 그런데 종종 현실에 만족하고 변화하려 하지 않는 모습을 보이는데 이걸 여기서 게으르다라고 하는 거지요 그래서인지 뭔지 도전하는 사람들을 보면 응원하고 호응하는 이유가 이런 사고 기인한건지 모르겠습니다.

그 차이를 예로들자면 아는 분중에 음식만드는 주방일을 하는 젊은분이 있는데 경비행기 타고 오지 건설 현장에서 몇주 있다 돌아와서 1주 쉬고 다시 가는 일을 반복 하고 있습니다 보통 어려운 일이 아닌데도 묵묵히 합니다 물론 회사에서 한국에선 상상하기 힘든 페이로 보상하지만 호주애들은 굳이 돈 땜에 멀리 가려 하지 않습니다. 근데 실은 대부분 케이스가 게을러서가 아니라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 싫어서 인거라는 거지요. 결국 새로운 환경이나 직장에 기회가 있음에도 도전 하지 않으면 그게 바로 게으른거다라는 논리입니다.

한국은 ….특근까지 하면서 일해봐야 푼돈 쥐는 사람이 있는 반면 뒷돈 챙겨 쉽게 살아가는 부정직한 사람들이 만연한 현실을 보고 열심히 살면 성공한다고 꺼리낌없이 이야기하는 사회입니다. 소위 돈 없고 빽없으면 열심히 살 기회도 주어지지 않는데, 놀고 먹는다고 게으르다고 치부하는 식인거지요. 식충이나 백수 백조에 같은 단어에 묻어나오는 뭔가 그 사회가 공유하는 느낌이 이를 말해 줍니다  ….젋은이들은 기회가 없어 파트타임으로 생계를 유지해야 하고..퇴직자들은 직업 훈련을 받고도 나이걸고 넘어져 이직의 기회도 못 잡는 사회… 아이있는 여성은 아예 서류 전형기회도 얻지 못하고 수십년의 전문 경력소유자가 닭을 튀겨야 하는 사회 …외국의 선진 학문을 갖춘 학자가 학교 카르텔에 눌려 소위 보따리 장사를 해야하는 사회… 결국 제 눈으론 한국은 더이상  변화를 원치 않는 사회, 변화의 기회도 용납하지 않는 사회로 보입니다.  막말로 백수든 일벌레든 상관없이 변화의 여유나 기회가 없는 그들은 결국   “게으른” 사람들이 된것이지요. 한국에선 그 “게으른” 사람들은 성공하지 못합니다

제가 대학다닐때 느꼈던 것이 이젠 현실로 다가 옵니다 즉 변화 하지 못하는 사회에서 살면 자의반 타의반 항상 기회를 놓치게 되다는 것이지요.  “게으른 사람은 성공 하지 못한다”는 아무생각없이 목적없이 열심히 살아가라는 표현이 아닙니다. 전 도전하고 변화하라는 표현이라고 생각합니다. 열심은 열정이 아니며 열정 없는 사회는 열정없는 시민만 양산 할 뿐입니다.

지금의 한국 사회는 열정없이 열심히 일하는 유권자만을 원하는 것입니다 그래야  Snowpiercer 설국열차의 Mason 이  하층시민들에게 외친 ” Keep that way “를 유지 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Keep that way 이게 작금의 한국 사회에 울리는 Echo라고 봅니다
여러분은 이 Echo가 들리십니까 ?

2 Replies to “게으른 사람은 성공 하지 못한다”

답글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